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

'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카테고리를 신설하며

시골마을 주민 2012. 1. 28. 11:30

오늘날 안티기독교가 융성(?)하게 된 데에는 우리나라 개신교회에게도 상당 부분 원인이 있다는 것은 다수가 인정하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개신교회가 전래된지 120년이 되었다.

그동안 우리나라 교회는 근대화에 많은 공헌을 했고, 삼일운동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고,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과 민족교육, 신사참배 거부 등 일제의 식민통치에 대한 저항을 주도하며 독립운동에 큰 기여를 하였다 .

또한 민주화와 인권신장에도 교회는 큰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비록 강압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교단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결의하였고,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신사참배를 하며 일제에 협력하는 등 굴종과오욕의 역사도 있었다.

 

또한  주로 진보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반독재 투쟁과 민주화 운동, 인권 신장과 노동 운동 등에 개신교회가 큰 기여를 했지만, 교권을 잡고 있는 지도층 인사들 다수가 민주화 운동을 외면하고 침묵했고, 심지어는 독재정권에 협력을 하기까지 한 부끄러운 역사도 있었다.

 

최근 일부 교회 지도자들의 도덕적 타락과 교회의 본연을 벗어난 파행적 교회 운영으로 사회의 지탄을 받고 있다. 또한 일부 교계 지도자들의 균형을 상실한 이념적인 편향으로 인해 교회가 일부 기득권층의 편에 서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한국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여론은 교회의 성장을 막고 있으며 나가서는 반기독교적인 정서를 확산시키고 안티기독교 운동이 활성화되는 자양분을 공급하고 있다.

본 연구 자료실에서는 반기독교 풍조가 확산되는 원인의 상당부분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하여 일반 대중들의 눈에 비친 교회의 모습을 돌아보아 자성과 교회 개혁의 계기가 되게 하고자 한다.

 

'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 카테고리에 게재되는 게시물은 본 로그 운영자의 공식적 의견이나 견해를 대변하는 것이 아님을 천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