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기독교활동/반기독교 활동에 대한 논의들

반기독교에 대한 논점(엔하위키 미러에서)

시골마을 주민 2014. 1. 20. 18:42

 

엔하위키 미러라는 사이트에서 반기독교에 대한 논점을 비교적 잘 정리하여 놓은 것이 있어 퍼왔습니다.

이 자료는 국내의 반기독교 정서의 형성과정과 비판의 촛점, 문제점을 잘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료를 작성한 분은 상당한 내공의 소유자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반기독교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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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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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개요
2 기독교 비판의 초점
2.1 기독교 신도의 문제
2.2 기독교 교회 시스템의 문제
2.3 기독교 교리 그 자체의 문제
3 국내의 반기독교
3.1 과거
3.2 반기독교 심리의 형성
3.3 본격화
3.4 구성
4 문제점
4.1 조직성 문제 및 이율배반
4.2 군중심리
4.3 극단적 성향
4.4 논점의 한계
4.5 이중잣대
5 관련 항목

1 개요

反基督敎. 기독교에 대해 반대 혹은 적대하는 태도. 까야 제맛기독교[1] 안티[2].

넓게 보면 반기독교는 기독교에 반대/적대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므로, 무신론자불가지론자 혹은 이신론자나 범신론자 중에도 반기독교인(?)이 존재할 수 있다. 심지어 다른 종교인, 예를 들어 유대교인이나 이슬람 신도들도 반기독교인일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무신론자이면서 기독교를 사회악으로 보는 경우나 유대인인데 기독교를 이단/사이비로 적대하는 경우 등등. 쉽게 말해 반기독교라는 것은 무신론이나 불가지론 혹은 특정 종교 같은 것들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분류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과 겹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기독교에 대한 반감이 사회적으로 크게 드러난 경우는 기독교 문화권이 타 문화권과 충돌할 때라고 볼 수 있겠지만,[3] 이를 근대 이후의 반 기독교 운동과 동일 선상에 놓는 것은 어폐가 있다. 반 기독교 운동의 기원은 근대 이후 범신론, 무신론 등 유일신 사상에 대한 비판이 본격화되던 시기로 잡아야 할 것이다. 스피노자, 프리드리히 니체[4] 등이 이러한 사상의 선구자로 꼽히며, 칼 마르크스의 사상이 확대되면서 서양에서도 국가 단위 반 기독교 운동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기독교가 중세 시대 동안 유럽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자랑했고, 그로 인해 일으킨 문제들도 오랜 시간동안 누적되었으며 이는 근현대의 사상과 철학에도 여러모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유럽과 미국이 전세계적으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현대이니만큼 이들이 가장 많이 믿는 종교인 기독교의 영향력 또한 엄청나다. 그 때문에 반기독교는 반종교 사상 중에서 가장 커다란 규모를 자랑한다. 아예 반종교=반기독교라고 인식을 가지는 경우도 많을 정도. 국내 반종교 운동도 반기독교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반기독교의 탄생 배경에는 르네상스적인 인본주의(즉 휴머니즘)가 깔려있고, 널리 확산된 데에는 신본주의가 몰고왔던 폐해들(즉 인권과 인간 존엄의 문제)에 대한 자각과 반성이 깔려있다.[5] 한국 기독교에서 인본주의 신학을 매우 경계하는 것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십자군 전쟁과 같은 과거의 잘못을 공식적으로 반성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6]

2 기독교 비판의 초점


기본적으로 기독교 비판에 있어서 세 가지 포인트를 잡고 있다.

1. 기독교 신도의 문제
2. 기독교 교회 시스템의 문제
3. 기독교 교리 자체의 문제

다음 중 1번은 사실 기독교를 개인적으로 싫어할 이유로는 충분하나, 기독교의 존재 자체를 사회악으로 볼 근거로는 약하다. 하지만 2번 문제는 3번과도 밀접하게 관련된 문제인데다 종교가 종교일 수 있게 하는 본질적인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기독교의 존재 자체를 비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역시 기독교 자체를 비판하기 위한 핵심 문제는 3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반기독교가 가장 문제삼는 것은 엄연히 3번이다. 1, 2번을 문제 삼을 때도 근본적인 바탕은 3번에 있다는 식이다. 쉽게 말해 타 종교에 대한 폭력도 불사하는 배타적인 태도, 교주에 대한 맹목적인 태도로 사회 물의를 일으키는 기독교 계열 사이비 종교 등의 문제들이 기독교 교리 자체의 문제점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것이다.

2.1 기독교 신도의 문제

개개 신도의 비행, 혹은 목사장로를 비롯한 교회 지도층의 비행에 촛점을 둔다. 반기독교측에서는 이런 문제들이 기독교의 근본교리 상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비판하고, 반면에 기독교측에서는 대체로 '잘못 믿는 사람이 잘못'이라고 반론하는 편이다.일부 이단 다만 저런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대부분 수만에서 수십만의 신도들을 거느리는 대형교회의 수뇌부들이고, 그 신도들을 합치면 국내 기독교인의 상당수를 차지한다는게 문제.[7]

2.2 기독교 교회 시스템의 문제

이것은 1에서 언급된 신도들의 문제가 사실은 기독교 신도 개인의 문제 만이 아니라, 기독교의 교회 시스템이 비행이나 비리를 조장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목사가 강력한 권위를 가질 수 있는 교회라는 시스템이 이러한 비리와 부도덕이 일어나는 토양이 된다는 주장으로, 교회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생활'이자 신도수를 유치하는 '서비스업' 같은 상황이 되면서 돈과 권력, 비리가 몰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독교측의 반론은 대체로 두가지이다. 위에서 언급된 '일부 이단' 논리를 다시 언급해서 해명하거나, 인간사회 어디서나 나타나는 인간의 문제이지 교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 다만 이러한 해명에는, 인간의 문제라고 해서 그게 곧 교회의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 되는 건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받을 여지가 남아있다.

또한 기독교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으면서도 교회를 불신하는 사람들은 '탈 교회주의'로 흐르기도 한다. 다만 이러한 사람들은 주류 기독교에서는 배척당한다.

2.3 기독교 교리 그 자체의 문제

이것은 '기독교의 교리'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된 교회 시스템이 태어나고, 개개 신도나 교회 지도층의 비리에 근거가 된다는 주장이다. 이런 경우는 개신교뿐만 아니라 가톨릭도 비판의 대상이 된다.[8]

예를 들어 위에 언급된 여러 사건사고들이 벌어지는 이유가, 종교의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인 증명없이 믿으라고 말하는 교조주의적 태도로 인해 개인의 사리사욕이나 집단의 광기에 쉽게 이용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비유를 들자면, 자동차신앙이라는 이름의 강력한 엔진이 달려있는데, 거기에 핸들이 달려있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 더 심한 것은 자동차 제작사에서 이 차는 탑승자의 텔레파시로 방향조절이 가능하기에 애초에 핸들이 달려있을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한다는 점이다.텔레파시가 어디있냐고 물으면, 일단 타보면 안다고 말한다.

반종교가 아닌 좀 더 반기독교적인 예시를 들자면, 다른 신을 용납하지 않는 배타적인 교리 때문에 태생적으로 다른 종교, 다른 사상들과 마찰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 있겠다. 그 외에도 다양한 면에서 까는 중.

3 국내의 반기독교


국내 반 기독교 사상은 조선 시대 기독교 비판, 공산주의의 종교 비판 등에서도 기원을 찾아볼 수 있으나 현대 반 기독교 운동과는 관련이 적은 편이다.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선 북한에서는 종교인 자체가 사실상 전멸하였다.[9]

예수쟁이, 예수천국 불신지옥 등의 단어로 대표되는 무분별한 포교 활동과 일부 목사 등의 나쁜 행실, 기독교 계열 사이비 종교 등에 대한 반감이 가장 큰 원인이며, 그 덕분에 다른 종교인만이 아니라 일부 무신론자들도 동조하기도 한다.[10]

3.1 과거


조선시대에 가톨릭이 유입되어 널리 퍼졌을 때, 이익의 제자들은 이를 수용하는 측과 이에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었는데, 안정복은 '천학문답'을 지어 내세론을 통해 전도하는 모습이 불교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하였다. 당시 유학자들이 불교를 어떻게 여겼는지 생각하자. 이후 제례 거부 등의 문제에 따른 정부의 박해와 지속적인 서양 세력의 위협으로 기독교에 대한 반감이 어느정도 드러났으며, '야소꾼', '야소쟁이' 등의 비칭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런 서양 세력에 대한 반감은 서학(西學)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지는데, 그 덕분에 유, 불, 선의 교리를 섞은 동학(東學)이 생기게 되었다. 동학의 인본주의적 교리는 기독교의 신본주의적 교리에 반하는 것이다.

개화기 이후 서양 세력과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기독교(구교/신교 모두)의 확산은 더 널리 이루어졌고 정부에서건 민간에서건 기독교에 대한 반응은 온건해진 편이었으나, 1920년대 이후 종교 자체를 부정하는 공산주의가 도입되면서 이러한 국면은 전환점을 맞는다. 그러나 이 때는 일제강점기라는 시대 상에 따라 '주적' 일본에 맞서기 위해 종교계와 공산주의 계열이 연대하는 경우도 있었으며(대표적인 것이 6.10 만세운동), 공산주의적인 비판의 중점은 단순히 종교가 아니라 식민지적 사회 체제 전반이었기에 따로 부각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광복 이후에는 북쪽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면서 평안도 지역을 중심으로 대성하던 기독교 세력을 포함한 종교 세력이 전멸하였다.[11]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평안도 지역은 기독교도의 중심지였고, 평양은 한때 '동양의 예루살렘'이라고 불렸을 정도로 기독교도가 가장 많은 지역이였다. 반면 남한에는 미군의 원조와 함께 미국 개신교가 급속도로 유입되었으며, 가톨릭계 또한 2명의 추기경을 배출하고 1984년 교황이 내한하는 등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었다.

3.2 반기독교 심리의 형성


그러나 민주화 이후 단군상 목자르기 등의 문화재 파괴와 타문화나 종교에 대한 편협하고 배타적인 태도, 상대에 대한 배려가 없는 무분별한 전도, 일부 기독교도들천하의 개쌍놈들과 목사들이 벌이는 추태와 범죄, 기복적으로 변질된 신앙 등으로 서서히 기독교에 대한 반감이 사회에 조금씩 퍼져갔다. 그러면서 가르치는 교리 자체의 모순에 대한 지적이 늘어났으며, 이것은 인터넷 문화가 확산되어 가면서 논쟁의 궤에 오르기 시작했다.

한 때는 일부 이단 이론이 이들을 억눌렀으나 시간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사건들 때문에 이젠 그러지도 못하게 된 듯 하다. 기독교 측에서도 이런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내부에서부터 자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일부 이단

다른 영향을 배제하고 본다면 흔히 성경을 보면서 거부감이나 적대감을 느끼는 경우도 다분히 존재한다. 예를 들면 선악과는 뭐하러 만들었냐는 등등.

3.3 본격화


2000년대 초반 인터넷 문화가 급속도로 확장되고 홈페이지를 개인적으로 만들던 시절 '이안티'라는 인물이 만든 반기독교 사이트가 방아쇠를 당겼다. 또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다음'의 카페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위의 인물이 만들어낸 카페인 '클럽안티기독교'가 설립되고 이후 인원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후, '검은십자가' 등의 반기독교 사이트가 생겨났지만, 누가 뭐래도 가장 유명한데가 '클럽 안티기독교'였다. 현재는 NGO라고 할 수 있는 반기독교시민연합(약칭:반기련) 이다.

초창기 안티 단체들은 논쟁과 기독교에 대한 비난만을 하는 단체가 되었고 또한 이안티가 이후 클럽안티기독교에서 탈퇴하고 안티기독교 활동을 접은 이후로 어느 정도 표류를 하는가 했으나, '대원의', '꽹과리', 'Titus', '백세정', '프로메테우스' 등의 유명 안티들이 발생하여 중흥기를 이끌기 시작했다.

마침 한국 기독교를 신랄하게 비판한 '오강남' 교수의 '예수는 없다'를 통하여 출판에 대한 영감을 받은 이들은 반기독교 서적의 번역 작업 및 프로메테우스가 시도하고 있던 성서무오설 비판까지 더하여 학술적인 반기독교로 발전하게 된다. 이 이후로 후에 언급할 '반기련'의 '바이블 19금 제정 서명운동' 등의 논리적인 비판의 초석을 쌓게된다.

그리고 이들의 노력과 새로 유입된 반기독교 성향의 사람들의 시민운동주의 성향이 맞닿아 결국 반기독교 사진전과 출판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서, 기독교가 직접적으로 반기독교에 대해 위협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뉴스앤조이를 제외한) 국민일보와 같은 기독교 계열 신문에서 반기독교가 위험하다고 성토하기 시작한다.

이후, 내부 갈등과 같은 문제의 해소와 조직의 일원화를 도모한 반기독교 단체들은 반기독교시민운동연합을 창설했고 지금도 반기련을 통해서 활동하고 있으나, 클안기도 아직도 활동하고는 있다.

반기련이라는 단체는 재미철학자인 이상봉 박사의 칼럼을 독점 기재하기도 했고, 바이블 19금 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종비련을 지원하면서 본격적인 단체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버스 광고로 아인슈타인의 "I cannot conceive of a God who rewards and punishes his creatures"("나는 자신의 창조물을 심판한다는 신을 상상할 수 없다.")를 광고했으나, 기독교도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사흘만에 내렸다.

이에 반기련은 반발했으나 상대가 너무 강하고 더럽기 때문에 묻혀버렸다. 이후로도 전략적으로 기독교를 강도높게 비판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의 주요 반기독교 단체들의 목적은 현재, '개독 박멸' 또는 '기독교의 교화' 두가지다. 물론 서로 부딪힌 적도 있지만, 확실히 기독교는 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한때 흑역사로 '온건 안티'와 '극렬 안티'로 싸운 삽질도 있었다.[12]

3.4 구성

어쨌든 기독교만 싫어하면 되는 반기독교 특성상 반기독교의 자격으로 특별한 제한은 없다. 단지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인본주의자(人本主義者)'가 개념찬 반기독으로 인정받는다, 라고는 하지만...[13] 그냥 맛깔나게 키배 잘 뜨면 그만이다.

기독교의 타 종교 비방, 박해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불교유교, 그리고 증산도 같은 민족 종교 계열의 "종교 갈등"이 한 진영에 결합되어 있다. 따지고 보면 반ㅡ기독교이기 때문에 구성의 스펙트럼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또한 비록 조직화된 움직임은 아니지만, 기독교의 대중문화 박해에 피해를 입는 서브컬쳐 계통에서도 이런 정서가 강하다. 예를 들어 판타지 작품에 마법이라는 말만 들어가도 기겁을 하면서 호들갑을 떨고 방영을 금지해야 한다느니 하는 주장을 펼치는 등. 이쪽의 공적이나 다름없는 YWCA는 기독교 계열 단체이다. 한국판 문화대혁명의 홍위병

4 문제점

4.1 조직성 문제 및 이율배반

문제는 반기독교라는 게 어떤 종류의 조직화된 체계가 아니라 기독교에 반대하는 사람 전부를 일컫는 말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들은 한 집단으로 묶어 말하기 힘들고 서로 간의 의견이 일치할 수가 없다. 또 이런 범주의 사람들이 모두 이성적이고 개념찰 것이라고 기대할 수도 없다. 예수 불자설을 믿거나, 주장하는 반기독교도들이 다수 있다는 점은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그 밖에도 기독교에 대하여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는 극렬 불교도들도 있거니와, 민족 종교, 특히 증산도, 대순진리회같은 환빠들 중에서 일부 극렬 신자들도 여기에 포함된다.물른 환빠들 중에서도 기독교도는 있다.

따라서 단체로서의 반기독교측이 기독교에 대해 문제삼을 것은 아무래도 원론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사건사고들에 크게 의지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무신론자들이 흔히 하듯이 단순히 그 교리의 불합리성을 따지다가는 같은 반기독교 내에 포함된 다른 종교인들까지 같이 공격받는 격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겉으로 드러난 문제들만 가지고 따지면, 일부 이단 드립으로 변명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이런 문제점들은 반기독교 단체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병크라고 들고 나온 것을 반기독교 조직이 답습하는 것은 더욱 비난받을 수밖에 없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더라도, A의 실책을 비난하는 B에게서 A의 실책이 똑같이 불거져 나온다면 과연 B의 행위가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 B는 그럴 만한 사정이 있다고 변명하지만 사실 A에게도 똑같은 사정이 있었다면 B에게 A를 비난할 자격은 과연 있을지도 생각해야 한다. 이게 논리적으로 문제는 없다고 주장하는 말이 있는데, 원론적으로는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기독교를 공격하면서 사용한 사건사고들을, 기독교만 까면 된다고 그대로 답습하는 행태가 과연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 것인가? 따라서 전혀 다른 반기독교 집단이 병크를 일으켰을 때, 사실상 교류도 아무 것도 없는 완전히 다른 집단이라고 하더라도 중립적인 입장에서 보면 기독교가 외부에서 비난받았을 때 내놓던 일부드립이나 물타기를 그대로 따라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이다.

허나 기독교 역시 같은 신앙으로 이어져 있다지만 가톨릭개신교는 완전히 다른 집단으로 갈라선지 몇백년이 지난 만큼 서로 간섭하거나 통제할 권한이 없으며, 개신교에서도 각기 다른 종파는 역시나 서로 간섭하거나 통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같은 종파라고 하더라도 신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실상 자기들이 출석하는 교회 아니면 진짜 일부 이단들 뿐이라 반기독교 내부 조직 관계와 다를 것이 딱히 없는 상황이다. 적어도 반기독교에서 그렇게도 조롱거리 삼던 일부드립이 대부분 신자들의 무지에서 나왔을지언정 악의나 고의적인 면피에서 나왔다고는 보기 힘들다. 애초에 그런 사건사고들만 가지고 기독교 전체를 싸잡아 비판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반기독교는 워낙 다양한 세력이 포함되어 있기에 오히려 큰 제약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점을 비판하는 수준에 이르기가 힘들고 피상적인 비판에 그치기가 쉬운 것이다. 그런데 그런 피상적인 비판으로는 정작 반기독교의 핵심적인 모토인 기독교 전체를 반대하는데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으니, 그야말로 태생적인 한계라 하겠다.

4.2 군중심리

반기독교의 주된 활동 영역인 넷 상에서는 혐한초딩처럼 논리성이나 개연성이나 어찌되었든 일단 까자라는 식의 의식을 가진 사람이 매우 많다. 이렇다 보니 이들이 내세우는 논리나 역사나, 사상 등의 깊이도 들쭉날쭉해져서 오로지 까기 위해 적당히 주섬주섬 기워 만든, 그럴듯해 보이는 헛소리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병크의 예로 과거에 이완용이 명동성당에 암살당한 뻔한 사건 때문에 반기독교 단체에서 개독이라고 우겨서 찌라시까지 돌렸지만 이완용이 독실한 불교신자라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자 모두가 데꿀멍한 적이 있었다. 그런 논리라면 무신론자도 성당에서 공격당하면 개독이겠네

과거 '황우석 사태' 당시 생명 윤리 문제로 황우석 측과 기독교 측이 대립하자 논문 조작 의혹이 터진 후에도 일방적으로 황우석 편을 들고 나섰던 적도 있다. 결국 모든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황우석이 쫓겨나자 데꿀멍.

"믿지 않는다 하여 자신의 자식이라 하는 인간들을 지옥불에 던져버리는 당신네들의 신들을 난 당최 이해할 수가 없다...차라리 난 지옥에 가서 당신네 신에게 버림받은 그 억울한 영혼들을 구제하겠다"라고 법정스님이 했다 주장하고 있고, 짤방이 만들어져 많이 퍼졌지만 이는 반기독교 세력이 벌인 유언비어로, 실제 법정스님이 그 말을 했을 리는 사실무근이다.어쩌면 그렇게 개독과 똑같은 짓을 하는지 하지만 반기독교 뿐만 아니라 기독교인들에게도 아직도 사실인 것처럼 퍼져 수많은 사람들이 낚이고 있다.[14] 자세한 건 법정 항목 참조.

4.3 극단적 성향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그 스스로도 괴물이 되지 않도록 하라.
그대가 오랫동안 심연을 들여다 볼 때,
심연 또한 역시 그대를 들여다 본다.
- 프리드리히 니체

난 너네가 용서받길 원해, 내가 죄를 지어봤기 때문에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웠는지...그리고 죄지어서 미안해...날 욕하는건 괜찮아...하지만 하나님 욕은 부탁인데 제발 하지 말아줘...나 올림픽 금메달보다 하나님이 더 중요하거든...나 반성했으니까 앞으로 개독이란 말 쓰지 말아줘...부탁이야.
- 김재범, 런던올림픽 유도 금메달리스트[15]

게다가 반기독교 중에서도 결국 극단적 성향을 보이는 집단이 생긴다는 것도 문제다. 상대에 대한 무지, 무지에서 나오는 극단적인 일반화, 맹목적인 흑백논리예수천국 불신지옥을 외치는 무례한 예수쟁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어느 안티든지 극단으로 치달으면 그저 까기 위해 까는 행태가 만연하는게 다반사다.

극단적인 반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인 평신도들을 모두 개독이나 악의 축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그런 태도가 자신들이 반대하는 기독교의 모든 사람을 죄인으로 여기거나 모든 불신자를 전도해서 구원해줘야 할 대상으로 보는 시각과 무서울 정도로 닮아 있다는 점은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무신론자가 반기독교인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자 개독이라고 몰고가기도 했다. 그 사람의 블로그만 구경했어도 적어도 개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을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극과 극은 통하는지, 결국 극단적인 성향의 반기독교인은 개독과 똑같은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 기독교인들끼리 대화하는 사이트나 채팅창에 들어가 다짜고짜 기독교를 믿으면 안된다는 내용을 주장하거나,전도 완전히 도를 지나쳐서 기독교 관련 사이트를 테러하고 기독교인의 블로그에 개독이라고 악플을 도배한다. 연예대상으로 기독교인인 연예인이 뽑히면 음모론 터지는건 말할 필요도 없고, 힌두교이집트 신화가 유명하지 않다는 점을 노려서 "사실 예수는 ○○○신을 베낀 것이디."라는 글을 퍼뜨리기도 한다. 내용의 대부분은 대다수의 종교학자들이 비슷하다고 인정했다고 하는건데, 사실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정도면 몰라도 베꼈다고 단언하긴 힘든 문제다. 게다가 그 근거라고 든 것들 중에는 제대로 된 것도 있긴 하지만, 엉터리 같은 것들도 옥석구분없이 섞여 있는 경우가 다수. 게다가 이 친구들, 꼴에 "이단 사냥"에도 열을 올린다. 이들이 내심 기독교인들보다도 더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자신들의 광신도성과 몰지각함을 비판하는 무신론자 혹은 비기독교인들. 어떤 의미에서는 정말이지, 그들 표현을 빌리자면 가장 '기독교적'인 사람들이 아닐 수 없다.

반기독교 내에서 이런 '극단적' 성향을 지닌 세력이 주도적인 위치가 되면, 결국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밖엔 없다. 극단적 성향이란 결국 소수이기 때문에 '극단성'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논점 이탈이나 방향의 어긋남에 대해서는 관대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방식은 초창기에 세력을 불리는 데에는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세가 커진 뒤에도 이를 고수할 경우 필연적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즉 단지 극단적이기만 할 뿐인 생각 없는 사람들에 의한 전체적인 집단의 수준 저하, 자정 작용의 약화나 무력화, 집단에 반대하는 세력의 등장 등 여러 문제점들이 생기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못하면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식으로' 진지한 사상을 갖춘 회원들을 밖으로 몰아내는 결과가 발생하며이미 발생했다 종국에는 저질 집단이 되어 주저앉을 수밖에 없다. 현재 많은 한국 개신교회들이 저질집단으로 추락한 이유 또한 비슷한 메카니즘이란걸 상기 해보자.[16]

결국 어느 정도 크기가 커진 뒤에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주장을 갖춘 사람 만을 자기 편으로 인정하고, 단순한 키보드워리어나 터무니없는 사상을 가진 극렬파들을 솎아 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반기독교 집단들은 태생적으로 결속력 자체가 약하고, 이런 단체가 처음에 클 때는 앞서 말한 '극렬분자'들이 아주 큰 역할을 차지하기 때문에 단체가 커졌다고 해서 이들을 솎아내기도 곤란해진다. 비록 반기련이나 클안기 같은 대형 반기독교 커뮤니티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정작 거기에서도 제대로 된 반기독교인들은 별로 없고, 그저 혐한초딩처럼 기독교를 혐오하는 자칭 무신론자들과 예수쟁이와 다를 바 없는 극렬 타종교인들이 판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이들도 자기가 욕하는 예수쟁이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반기독'교'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광신적인 반기독'교도'들은 자신들의 행태를 비판하면 다 개독이거나 혹은 종교인들 하수인이라고 나오는데, 이 특징 또한 자신들을 비판하는 자들은 다 사탄이라고 욕하는 개독들과 정확히 일치한다. 반기독교라는 명분 하에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자들은 기독교 자체를 싫어하는 게 자유니까 이런 거 해도 된다는 개드립 말을 하는데, 싫어하는 게 자유라도 그로 인해 나오는 행동이 광신적이거나 타인에게 피해나 불쾌감을 주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개독이 왜 욕을 먹는가? 바로 이런 '자신의 믿음 때문에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행위' 때문이다.

4.4 논점의 한계

특히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반기독교가 집단화할 때의 비판 지점/비난 지점이 여타 다른 집단에서도 똑같이 보이는 문제점과 겹치는 피상적인 부분에만 머무르기 쉽다는 것이다. 환빠라든가, 이슬람 원리주의자라든가, 중세 가톨릭 혹은 힌두교나 불교 극단주의자 등과 같이 특정한 이념을 가진 집단이 사회적으로 해악을 저지르는 경우는 언제나 존재하고 이것은 기독교 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비판의 주요 내용인,

1. 기독교 신도의 문제
2. 기독교 교회 시스템의 문제
3. 기독교 교리 자체의 문제
...들 중에, 3번의 근본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비판이 이뤄져야 '반기독교'라는 모토를 만족시킬 수 있겠지만, 막상 그 부분을 논하기 시작하면 현재 반기독교 세력의 주축을 이루는 여러 종교들 역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막상 '반기독교'라는 슬로건을 내걸면서 정작 비판하는 것은 일부 개독들의 사건사고에만 그친다면, 자신들의 주장에 설득력을 잃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반기독교측 역시 자신들의 사건사고 때문에 '그놈이 그놈'이라는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은 당연지사다.

반기독교의 이성주의자를 자처하는 이들 대부분은 종교 그 자체의 맹목성, 특히 일신교의 '닫힌 교리', '닫힌 세계관'을 가진 개신교가 그 맹목성의 해악이 좀 더 클 수 밖에 없으며, 현대적인 사회관이나 세계관과도 대치된다고 주장하긴 하는데, 이것 자체는 일견 수긍이 가긴 하지만, 그런 비판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신들이 그런 맹목성을 그대로 답습한다면 대체 누가 그 주장에 공감하겠는가?

4.5 이중잣대

위에서 언급한 대로 논점의 한계가 있다보니, 반기독교 내부의 종교인들은 기독교를 깐다면서 그 논리가 자신들의 종교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예수의 실존 기록 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기독교는 모조리 허구이므로 사회악이다라는 주장을 전개한다. 그런데 이런 주장대로라면 모든 종교 자체가 의미없는 것이지 굳이 기독교 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기독교 일부에서는 기독교 만을 문제로 삼아 이야기한다.

신이 있다는 근거가 없다 라는 무신론의 논리대로라면 다른 종교들도 똑같이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반론에 대해 이들은 '불교는 원래 신을 섬기는 종교가 아니므로 괜찮다'라든가. 특히나 반기독 성향의 불교도는 기독교를 깔아뭉개고 불교가 진리라는 주장을 펼치는데, 기독교인을 불교로 개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까페도 존재하는건 예사며#, 반기련이 조계종과 커넥션이 긴밀하며, 그 중심인물 측에서 불교인들이 수두룩한건 공공연한 비밀이다.[17] 반기련도 그렇게 썩어갔는데, 클안기는 이보다 앞서 아예 환빠 사이트로 변질되어버렸다[18]. 그 외 이슬람에 대한 태도는 '이슬람은 기독교에 의해 탄압 받으니까 괜찮다, 기독교가 이슬람을 탄압하니까 테러를 당하는 것 아니냐, 어쨌든 기독교 탓이다'[19]라는 식의 주장까지 하는 경우가 있다.

반기독교 커뮤니티 내에서 승려들의 시주 강요라든가 불교의 교단 비리, 혹은 불경의 오류, 혹은 증산도계열 종교의 환빠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비판하지 않는 점이 많다. 그곳에서 그런 문제점을 논하려고 하면 애초부터 관심을 받을 수 없고, 오히려 반발이 더 심하거나 '개독에서도 그러는데, 아니 더 심하걸랑요?'와 같이 기독교 문제로 물타기를 하는 성향을 보인다. 단순히 사건만 따지고 보면 증산도 계열의 생명수 사건도 충분히 대형 사고지만, 별로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전술했듯이, 지금의 반기독교계에는 자칭 무신론자&극렬 타종교인들이 판치다 보니 기독교에는 확실히 적대적이라도 타 종교에에 호의적이거나 아예 그 종교가 진리라는 마인드를 지닌 부류가 상당히 많다. 그러니 적어도 뉴비가 타 종교 문제글을 올리면 개독으로 몰아넣기 일쑤다. 이는 애초에 '반기독교'라는 틀이 다른 종교 문제에 무관심하거나 옹호적인 부류들도 다수 포함하고 있는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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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국내에서는 가톨릭의 이미지가 워낙 좋은 편이라 반기독교라 하면 대부분 개신교 안티인 경우가 많다.
  • [2] 당연히 개독 안티와는 다르다. 개독안티는 그냥 사회에 문제일으키는 개신교인들, 즉 개독들만 싫어하는거니 정상(?)적인 기독교인 중에도 있다. 반기독교는 기독교란 종교 자체를 반대 혹은 적대 하는 것이다.
  • [3] 기독교 문화권 내부에서 생기는 반감도 있었겠지만, 보통 크게 드러나지는 않고 개개인 수준에 머무르거나, 드러난다 해도 '현재의 기독교'를 개혁해서 '새로운 기독교'로 바꿔야 한다는 방향으로 흘러 본격적인 반기독교에 이르지는 못했다.
  • [4] 많이 응용되는 니체의 신은 죽었다라는 말은 인간 사상의 전환에 관한 내용이다. 물론 예수천국 불신지옥 따위를 외치는 한국 내의 변질된 기독교도들은 이 말만으로 충분히 깔 수 있다. 물론 니체 본인은 무신론자다.
  • [5] 물론 다른 종교들에게도 상당수 통용되는 이야기이다.
  • [6] 물론 그렇다고 전부 그런건 아니고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그것이 옳은 결정이라는 입장을 고수하였다. 물론 그나마 과거보다는 나아졌다고 볼 수는 있다.
  • [7] 진중권백지연끝장토론에서 레이디 가가 내한 반대 사건에 대해 논할 당시 이 점을 지적한 적이 있다.
  • [8] 실제로 가톨릭의 공식적인 교리 입장만 놓고보면 세속 정부에 대한 내정간섭을 하려고 한다는 비판(예를 들면 사형, 낙태)을 제기할수도 있다. 물론 가톨릭도 중세시대처럼 그렇게 꽉 막힌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그렇게 할 권한도 없다 기본 교리가 세속 정부에 대한 내정간섭이 어느정도 포함되어 있는건 사실이기 때문이다.
  • [9] 하지만 공산국가의 대표격인 소련에서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었으며 전체 국민의 30% 이상이 종교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물론 실제로는 더 많았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세간의 인식과는 다르게 무조건 탄압하기만 한 것이 아니다. 정권에 따라서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밀어주기도 했다. 게다가 소련이 무너진 이후로는 러시아 정교회가 거의 국교화된 상황. 이에 대해선 러시아 정교회 항목을 참고할 것.
  • [10] 물론 무신론자라고 모두 반기독교는 아니다. 그리고 국내의 반기독교 노선은 다른 종교인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기에, 많은 무신론 커뮤니티들과도 사이가 나쁜 편이다. 마찬가지로 반기독교 또한 무신론자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반기독교 단체의 다수를 차지하는 여타 종교인들 입장에서는 무신론 역시 자신들의 종교에 대한 위험요소이기 때문.
  • [11] 물론 주체교는 살아남았을 뿐만 아니라 국교화되어 크게 세력을 떨쳤다.
  • [12] 지금도 온건 안티와 극렬 안티가 물과 기름과 같은 사이인건 마찬가지다. 개독 박멸을 기치로 내세운 극렬 안티의 대부분은 아직까지도 온건 안티를 개독과 동일시한다. 단지 현재에 와서 이런 갈등이 부각되지 않는 이유는 극렬 안티가 반기독교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득세하고 온건 안티는 그런 극렬 안티의 등쌀을 못 이겨 안티 활동을 접거나 조용히 활동하기 때문이다
  • [13] 물론 이런 사람도 소수는 있겠지만, 국내 주요 반기독교 단체들 내에서는 정작 이런 사람들이 밀려나고 음모론자, 환빠, 극단적인 국수주의자 등이 주류를 이루는 바람에...
  • [14] 사실 짤방 자체에는 법정 스님이 그 말을 했다는 이야기가 없다. 단지 '한 스님의 말씀'이라는 제목으로 패기쩌는 말들을 원래 있는 명언인 것처럼 법정스님 사진에 붙여놓은 것 뿐이다. 문제는 다들 그 말이 법정스님의 명언이라 착각한다는거...
  • [15] 당시 올림픽 금메달 이후 기사로 인해 그가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그는 극단적인 안티들에게 공격을 받았다. 단지 그는 기독교인이라는 사실과 기도를 꾸준히 한다는 기사만 나온 상태에서 상당히 심한 공격을 받았다.
  • [16] 기본적으로 개신교회들은 개인이나 소수에 의해 운영되고 서로 경쟁이 붙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거나 새로 생긴 교회 혹은 교파에서 세력을 불리기 위해 무리수를 두기 쉬운 환경이다.
  • [17] 반기련에 활동하는 불교인들도 상당히 많다.# 참고로 링크에서 강석호 현 국회의원의 종교는 불교다.
  • [18] 이에 클안기 시샵이 변명한 바 있지만 원래 시샵 자체가 진성 환빠인데다가, 클안기가 오래 전부터 각종 계층들이 모였다 할 지라도 환빠들이 득세를 하는 상황이라 가려들어야 한다.
  • [19] 사실 기독교 역시 탄압 당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종교적 탄압이 면피되는 건 아니지만, 그건 이슬람도 마찬가지

출처 : 엔하위키 미러에서

http://mirror.enha.kr/wiki/%EB%B0%98%EA%B8%B0%EB%8F%85%EA%B5%90